블렌더 3D로 패키지 만들고 있다. 편집 디자인인데 패키지까지 만들래; 기대하겠다는데 사람이 극한의 상황에 몰리면 누구에게든 험한 짓을 하고 싶어지는 구나 싶었다.

어쨌든 전에 공부했던 자료 보면서 Blender로 만드는 중이다.

Edit - Preference에서 Undo Steps를 꼭 변경해야 한다. 기본값 32가 무슨일이냐.

대충 이렇게 됐다. 이거 렌더링 하면 괜찮은 거 맞냐?

그냥... 왜 1도 관심 없는 패키지까지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겠음... 차라리 책 만들 걸 그랬나. 졸업작품 끝나가서 다른 작품 보니까 웹 사이트 만드는 게 진짜 가성비인 것 같다. 그냥 그거 하나 만들면 끝이나 다름없음.

참고한 영상은 옛날 거라 그런지 퀄리티가 그렇게 좋진 않다. 요즘은 무슨 키 누르고 있는지 왼쪽 아래에 다 뜨게 해놓고 설명하는데 그냥 말만 해서 소리 잘 들어야 함.

영상 보면서 따라하다가 3D Cursor를 기준으로 회전하는 방법을 몰라서 약 3분간 머리 싸맸는데 유튜브에서 해결방법을 찾았다. 회전 설정을 3D Cursor로 하면 된다.

4분할 해야 돼서 loop cut 쓰는데 한 면만 하는 방법을 몰라서 이것도 찾아봤다. 면을 선택하고 단축키 'Y'를 누른 후에 loop cut을 사용하면 된다.

전에 공부한 게 진짜 기초 중에 기초만 해서 그런지 모르는게 많다.

리플렛을 펼쳤다가 다시 접는 애니메이션을 넣으려고 했는데 애니메이션은 처음이기도 하고 특이한 모양이라 따라할만한 튜토리얼도 못 찾았다. 그거 때문에 지금 몇 시간 버려서 좀 화났다. 그냥 인쇄해서 촬영하거나 용지만 따로 촬영해서 포토샵으로 합성해야겠다. 더 찾아보기엔 내 시간은 겁나 소중하니까. 3D로 취업할 것도 아닌데 무슨; 일러스트레이터 느린 것도 짜증나는데 3D까지 해야겠냐고. 아님 애프터 이펙트로 가져와서 하는 방법 있으면 해봐야지.

차라리 3D 하지 말고 인쇄하거나 종이 사서 만들까 생각도 했는데 아니, 패키지 수업 안 들었다니까요... 몰라 어떻게든 되겠지.

졸업 전시 힘든 거랑 별개로 카톡으로 공지하는 거 너무 별로다. 처음엔 단톡방 만드는 거 하루이틀 아니니까... 하고 넘겼는데 다른 편리한 문물들을 접하고 나니까 이렇게 불편할 수가 없다.이전 공지 어딨는지 찾기도 힘들고 이미지로 보낸 공지도 있는데(진짜 왜 그랬는지 모르겠음;) 깨진 것도 있다. 그래도 중요한 건 안 깨지고 남아있는 것 같다. 이런 비효율적인 공지 방식은 누가 제안한 거냐. 혹시 교수님들한테 배운 거임? e캠퍼스 놔두고 수업 단톡방 만드는 교수님들이 문제인거야? 카톡에 공지 올리고 다른 애들이 네네 감사합니다 하는 것까지 내가 봐야 하냐?; 진짜 어이가 없음. 공지에 대답 좀 하지마 제발ㅠ 근데 또 교수님이 대답하는 거 좋아하시는 것 같음; 다들 왜 그래?ㅠ

이렇게 말하니까 정치 얘기하는 아저씨 같은데 지금 내 상태가 관자놀이까지 열이 뻗쳤음.😇